차량의 브랜드별로 작동 방식과 구조적 특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았을 때, 자동차 설계와 구조적인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잘못된 조작 기술로 인해 만족도가 떨어지고 불만 상황도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러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몇 가지 주요 기능과 차량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안내하는 차량 사용 지침을 준비했습니다. 이 지침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이 지침은 차량 사용 설명서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설명서에서 차량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차량의 표준 작동과 주행 안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차량 사용 지침은 포드 자동차에 대한 더 다양한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차량을 더욱 전문적으로 사용하도록 돕습니다.
차량은 금속, 유리, 고무, 그 밖의 다양한 화학 물질 등 여러 재료로 만든 수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이한 운전 조건에서 오랜 시간 차량을 사용한 후에는 주행 거리와 사용 시간이 증가하는 것 외에도 사용 환경의 영향을 받아 모든 부품이 마모되거나 열화됩니다. 유지관리 없이 이러한 부품을 계속 사용하면 부품 수명이 다해 점차 차량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다른 부품으로 확장되어 결국에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기 유지관리는 차량 수명 및 주행 안전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차량 수명의 70%는 유지관리에, 나머지 30%는 수리에 달려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유지관리는 차량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차량이 고장 났을 때 드는 수리 비용이 정기 유지관리 비용보다 몇 배나 비쌉니다. 게다가 분해 수리 후에는 예전과 같은 차량 성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정상적으로 마모되었거나 파손된 부품을 수리 및 교체하고, 종합적인 차량 검사를 통해 잠재적인 문제나 결함을 파악한 후 해결하며, 차량 부품 및 전체 차량의 정상적인 작동 상태를 보증하기 때문에 정기 유지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시가 라이터 소켓의 전원 공급은 원래 차량의 시가 라이터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소켓을 다른 전기 장비에 사용하면 전원 공급 장치가 과열되어 파손되거나 회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가 라이터 소켓에는 특수 금속 조각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소켓을 다른 전기 장비에 사용하면 금속 조각이 손상되어 시가 라이터가 설정 온도에 도달했는데도 튀어나오지 않아 타버리거나 다른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V 전원 소켓은 12V 어댑터가 있는 전기 제품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시동이 켜져있을때 최대 전기 제품에 전원을 공급하며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필요 이상으로 오래 사용하지 마십시오. 전원 소켓을 통해 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를 전원 소켓에 사용하는 경우 차량의 심각한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전원 소켓을 사용하지 않는경우 캡(장착된 경우)을 씌워 소켓에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전원 소켓에 플러그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플러그에 물건을 걸어 놓지 마십시오. 차량의 운행이 종료되면 전원 소켓에 꽂아둔 전기 제품의 전원 플러그를 제거하십시오.(차량의 시동 배터리 방전 또는 차량의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와이퍼 블레이드 유지관리 작업
전면 유리를 청소하기 전에 엄지와 검지로 와이퍼 암과 와이퍼 블레이드 사이 연결 부분을 잡고(그림 참조) 와이퍼 암을 똑바로 들어 올립니다.
와이퍼에 손상을 주는 부적절한 행동
들었던 와이퍼를 갑자기 전면 유리에 내려놓지 마십시오.
와이퍼를 들고 닦고 있는 상태에서 와이퍼 블레이드를 비틀거나 블레이드를 막지 마십시오.
수평 줄무늬
가는 수평 줄무늬는 시야에 영향을 줍니다.
원인 |
와이퍼 블레이드의 접착면에 이물질이 있거나 접착면 가장자리가 손상되었습니다. |
처리 방법 |
먼저 와이퍼 블레이드의 접착면 을 닦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환합니다. |
수직 줄무늬
와이퍼에서 비정상적인 소리가 나고 일부 면을 건너뛰며 부드럽게 닦이지 않습니다.
원인 |
유리에 그리스나 왁스가 남아 있거나 와이퍼 블레이드의 접착면이 유리면에 반듯하게 붙어있지 않습니다. |
처리 방법 |
먼저 유리를 닦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환합니다. |
얼룩
블레이드가 지나간 후 일부 면에 물 얼룩이 남아 있습니다.
원인 |
와이퍼 블레이드의 접착면이 유리면에 반듯하게 붙어있지 않습니다. |
처리 방법 |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환합니다. |
잔여물
접착면이 유리면에 부착되지 않으며 균일하게 닦아내지 못합니다.
원인 |
와이퍼 블레이드의 접착면이나 블레이드 프레임이 변형되어 충분한 압력을 가할 수 없습니다. |
처리 방법 |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환합니다. |
1 단계 | 와이퍼 암을 위쪽(가장 높은 위치)으로 작동시킵니다. |
2 단계 | 물통과 스펀지를 준비합니다. 통에 희석한 비눗물을 붓고 세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3 단계 | 와이퍼 블레이드를 들어 올려 위쪽에 놓고 전면 유리를 닦습니다. |
4 단계 | 와이퍼 블레이드의 긴 면을 따라 비눗물을 적신 스펀지로 와이퍼 블레이드를 부드럽게 닦습니다. 심하게 구부러지지 않도록 닦을 때 와이퍼 블레이드를 한 손으로 지지합니다. 참고: 전면 유리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와이퍼 블레이드를 갑자기 내려놓아서는 안 됩니다. |
5 단계 | 와이퍼 블레이드를 분리해 별도로 닦을 수 있습니다(사용자 설명서에 있는 설명 참조). |
6 단계 | 물통에 와이퍼 블레이드를 담근 다음 와이퍼 블레이드의 긴 면을 따라 스펀지로 부드럽게 닦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과도하게 구부리지 않습니다. |
장기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때, 아래 그림에 표시된 대로 별도 지지 고무를 사용하여 와이퍼 암(40 x 40 x 60mm)을 지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퍼 블레이드가 전면 유리에 직접 닿지 않아 압축으로 인한 변형이 줄어듭니다. 또한, 물이 떨어지는 곳이나 나무 아래 차를 두어서는 안 되며 밝은 햇빛도 피해야 합니다.
배터리 크기는 그룹 사이즈, 저온 시동 능력(CCA), 보유 용량(RC), 공급 가능 용량(AH)으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CCA 및 RC, AH 모두 숫자가 클수록 더 성능이 좋습니다.
배터리는 정기적인 간격으로 청결 상태를 점검해야합니다. 셀 단자와 커넥터에 오염이나 부식이 없도록 유지해야하며 단자 부식은 배터리 성능에 영향을 주고 안전에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식이 발견되면 커넥터를 풀어 배터리를 분리한 후 베이킹 소다 또하는 중탄산나트륨으로 단자와 커넥터를 솔질하여 부식을 제거합니다. 부식 방지를 위하여 커넥터 연결 전 그리스를 도포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차량을 장기간 운행하지 않는 경우 가능한 한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고, 모든 전기 장치를 끈 후 배터리를 분리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서 보관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력 손실을 최소화 하여 배터리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시동되지 않고 액세서리 구동 모드에서는 헤드램프, 음향 시스템 및 기타 전기 장치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마십시오, 단순히 헤드램프 또는 전기 장치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방전 또는 차량 발전기가 손상되어 일시적으로 방전된 배터리는 충전을 통하여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충전 후에도 유효한 전력 수준까지 회복되지 않는다면 수명이 다 한것으로 교체해야 하며, 이러한 경우 포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검은색 부분: 타이어 마모 흔적을 나타냅니다.
위 그림은 다양한 조건에서 타이어가 마모된 흔적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흔적이 보이면 해당 흔적을 따라 차량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 인증 라벨(운전석 옆의 도어힌지 필러, 도어래치 포스트, 도어 측면 가운데 하나에 부착됨)이나 타이어 라벨(운전석쪽 B 필러나 운전석 도어 측면에 부착됨)에 표기된 공기압을 준수해야합니다. 타이어 압력이 너무 높으면 승차감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타이어 압력이 너무 낮으면 연료 소비가 늘어납니다. 왼쪽과 오른쪽 타이어 압력이 다른 경우(한쪽이 높고 다른 한쪽이 낮음) 차량에서 주행 편차가 발생합니다.
과도한 타이어 사용, 잘못된 운전 습관 및 부적절한 제동으로 인해 타이어 전체 또는 일부분이 마모됩니다. 타이어에 부적절한 용제를 뿌리면 타이어 고무가 열화되고 팽창합니다. 타이어 측면이 손상되고 절단되면 타이어 기본 성능에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견되면 서비스센터에서 타이어를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을 사용하기 전에 타이어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일일 점검에서 서비스센터가 제안하는 대로 앞바퀴와 뒷바퀴를 올바르게 교체합니다. 네 바퀴 위치는 정기적으로 점검해 조정해야 합니다.(상태가 양호한 타이어라도, 1개월이 지나면 1-2PSI의 공기압이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사 및 타이어 공기압 유지 보수가 필요하며, 스페어 타이어를 포함하여 제조일로부터 10년을 초과한 타이어는 마모 상태에 상관없이 교체해야 합니다. 또 접지면이 너무 얇아진 타이어는 교체해야 합니다. 위 유지관리를 기반으로 최상의 타이어 성능을 유지하면 아무 걱정 없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비 타이어는 긴급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장시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차량 속도를 제어해야 하며 예비 타이어에 명시된 속도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차량 외장 유지관리
차량의 외장은 정기적으로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과 중성 샴푸 등을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은 차량의 외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차
자동 세차
셀프 세차
고압 세차기를 사용하는 경우 물이 실내로 유입될 수 있으므로 노즐 끝을 도어나 윈도우 테두리 간극 근처로 가져가거나 이러한 영역에 연속해서 분사하지 마십시오.
왁싱 및 광택 작업
긁힘
기타
1) 차량 내부는 적절한 때에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2) 내부는 서로 다른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각 재질에 맞는 관리 방법을 선택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3) 핸들과 안전벨트, 센터 콘솔 및 운전석 측 도어 플레이트와 같이 얼룩이 생기기 쉬운 영역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4) 차량 내부를 청소할 때 환기를 위해 문과 채광창을 열어야 합니다.
5)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부 세제는 차량 장식이나 주변 환경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접촉 또는 흡입 시 해로운 독성, 가연성 및 강한 산성/알칼리성).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주의해서 읽고 내용을 준수하십시오. 먼지가 잘 묻는 부분과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진 보이지 않는 부분에 청소 용품이 손상을 주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세제나 광택제를 사용할 때 메틸벤젠, 휘발유, 등유, 에탄올 및 메탄올과 같이 유기 용제 또는 강한 산성/알칼리성 액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지 확인해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날붙이나 딱딱한 브러시, 기타 날카로운 물체를 사용하여 내부 표면의 먼지를 닦지 마십시오.
직물(천장, 좌석 및 도어 트림) |
1) 부드러운 브러시와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먼지 및 가벼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
2) 표면이 딱딱하거나 큰 얼룩이 있는 경우 먼저 헝겊으로 가능한 많은 얼룩을 닦아내고 깨끗한 물이나 탄산수를 천에 적셔 닦은 후 물기가 없도록 확실하게 말립니다(참고: 천의 물기를 짜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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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장자리부터 가운데 영역까지 얼룩을 제거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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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얼룩 표면이 너무 딱딱해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경우 비눗물을 조금 사용하여 위의 단계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비눗물 농도가 너무 높아서는 안 되고 농도를 약간씩 진하게 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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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깨끗한 물로 남은 비눗물을 씻어내고 물기는 진공청소기나 마른 천으로 확실하게 닦아 장식의 물기를 없애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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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안전벨트 - 안전벨트는 중성 액체 세제와 깨끗한 물로만 씻어야 하고 청결하고 물기가 없는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표백과 염색은 안전벨트 강도를 떨어뜨리고 건조 시 온도는 8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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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펫(차량용 카펫) |
1) 차량용 카펫은 차체에 붙어 있어 카펫을 쉽게 청소할 수 없어 이동식 바닥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바닥 패드가 그리 더럽지 않으면 차량 밖에서 턴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 패드가 너무 더러워 쉽게 청소할 수 없는 경우 재질에 맞는 세척 및 관리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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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펫에 얼룩이 있는 경우 세척 전에 브러시나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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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먼지를 제거했으면 세제(적당한 농도의 비눗물 및 탄산수)를 알맞게 뿌리고 브러시로 청소한 다음 마지막으로 깨끗한 천을 사용하여 남은 세제를 닦아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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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펫을 브러시로 청소하기 위해 물에 담가서는 안 됩니다. 물에 담그면 여러 재질로 이루어진 층이 파괴되어 물기를 말리는데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되고 사용 효과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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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죽(가죽 좌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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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에 적신 부드러운 헝겊으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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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얼룩이 약간 남은 경우 적당한 농도의 비눗물을 묻힌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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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얼룩을 제거한 후 가죽은 자연적으로 건조되게 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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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죽 관리용으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가죽 세제 및 광택용 브러시는 가죽 광택이 균일하게 되지 않거나 고유한 촉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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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대시보드, 센터 콘솔, 본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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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에 적신 부드러운 헝겊으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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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얼룩이 약간 남은 경우 적당한 농도의 비눗물이나 탄산수를 묻힌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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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런 소재는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 본체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에는 많은 전자 부품과 회로, 와이어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지관리 도중 관리 용액에 새어 나와 단락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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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시보드의 많은 부분이 고르지 않으므로 헝겊과 스펀지, 부드러운 브러시를 사용하여 청소하기 어렵습니다. 두께가 다른 나무 막대의 머리 부분을 비스듬하게 삼각형으로 잘라내고 깨끗한 천을 붙여 대시보드를 청소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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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이러한 재질에 맞춘 시판 청소 및 관리 용제를 사용해 대시보드의 광택을 키울 수 있습니다. 광택이 증가하면 전면 유리가 반사되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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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냄새 |
1) 일반적으로 차량 유지관리의 최종 절차로 멸균 및 탈취 작업이 진행됩니다. 방향제나 탈취제가 일시적으로 이상한 냄새를 억제할 수 있지만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
2) 활성탄을 차량 내부에 장식으로 두거나 작은 통에 깨끗한 물을 채우고 백식초를 조금 떨어뜨려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때 내부에 둡니다. 며칠이 지나 이상한 냄새가 현저하게 줄어들었거나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과 백식초를 20:1(비율을 적절하게 높일 수 있음) 비율로 섞은 다음 창 유리나 차량 내부 패널을 닦습니다. |
주행 도중 이물질 또는 음료수가 안전벨트 잠금장치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에 표시된 대로 안전벨트 잠금장치 막힘, 잠금 실패 또는 단락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주의로 인해 이물질(씨앗 껍질 등)이 안전벨트 잠금장치 안으로 들어가면 안전벨트 막힘, 잠금장치 걸림 또는 잠금 불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순정 부품의 영향
비순정품으로 개조하는 경우 성능, 안전 또는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로 인한 센서, 안전 보조 장비에 영향을 주어 제데로 작동하지 않거나 작동하면 안되는 상황에서 오작동 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주철로 제조됩니다. 차량이 오랫동안 외부에 방치되는 경우(특히 우천 시) 브레이크 디스크에 물이 남아 있거나 빗방울이 스며들어 디스크 외부에 약간의 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음 조치가 권장됩니다.
1) 신차 구매 후 브레이크 디스크에 약간의 녹이 있으면 주행과 제동을 통해 녹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운전 위치에 바닥 패드가 설치된 경우 페달과 바닥 패드 간 간섭을 피하기 위해 다른 페달을 위한 충분한 이동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2) 가끔 발생하는 제동 소음은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상 작동 중에도 제동 시 시스템에서 때때로 또는 간헐적으로 날카로운 소음이나 삐걱대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소음은 추위, 열, 습도, 도로 먼지, 알칼리 염류 토양 또는 진흙이 있는 도로와 같은 환경 조건에서 발생합니다. 이런 지면 환경에서 주행한 경우 세차 후 남아 있는 물기를 천으로 닦거나 운전으로 말립니다.
3) 여행 등으로 장기간 자리를 비우는 경우 차량을 실내 주차장에 주차하고 차량용 덮개를 씌워 브레이크 디스크에 녹이 슬지 않도록 합니다.
4) 비를 많이 맞았거나 장기간 주차한 경우 녹이 슬거나 약간의 흔적이 남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5) 사용자 설명서의 권장 사항에 따라 브레이크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십시오.